본문 바로가기

Programming/C/C++

6-2번째, 변수에 대해 알아봅시다.(2)

안녕하십니까? 두다스입니다 -_-..

이번엔 변수를 정의하지 않고 사용했을 때의 에러 메세지와 변수 선언시 규칙같은 것을 알아보겠습니다.


먼저 변수를 정의하지 않고 사용했을 때의 에러메세지를 보겠습니다. [아래 사진을 봐주세요]

 

변수에서 c를 빼버리고 했더니 다음과 같이 에러메세지가 떴습니다.

프로그램 아래에 보시면

Compiler라는 탭이 있습니다. 그곳엔 간단하게 컴파일했을때 생기는 에러메세지들이 뜨는 창이라고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.

2번째 내용을 보시면

Line : 10, Message: 'c' undeclared (first use this function)

이라는 메세지가 뜨는데요

이 내용을 해석하면.

"10번째 줄의 변수 c가 정의되지 않았다." 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.

따라서 변수 c가 정의되지 않아 에러를 일으킨 것이지요.


다음은 변수 선언시 규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

※변수 선언 규칙

   1)대문자(A~Z), 소문자(a~z), 숫자(0~9), 밑줄문자(_)를 사용합니다.

   2)변수명은 숫자로 시작할 수 없습니다.

   3)변수명으로 기본 예약어 또는 함수명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.

   4)변수명의 길이는 ANSI C가 31자까지 가능하고, MS-C는 247자까지 가능합니다.

   5)변수명은 대문자와 소문자를 다르게 구분합니다.

   6)변수명으로 한글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.

*3)에서 예약어란? C언어에서 변수명 정의 시 또는 조건문, 순환문에서 사용하는 if, for 등의 단어입니다.


Ex) 다음은 올바른 변수명의 예를 든 것입니다.

     i, j, k, point, jumsu, value, VALUE, Cat, pc9, _line, a, b 등등..

Ex) 다음은 잘못된 변수명의 예를 든 것입니다.

    int printf;         // 함수 이름을 변수로 사용했기 때문에 잘못된 변수명입니다.

    int val  ue;       // 변수명 사이에 공백이 있기 때문에 잘못된 변수명입니다.

    int int;             // 예약어를 변수명으로 사용했기 때문에 잘못된 변수명입니다.

    int 변수;           // 변수명을 한글로 사용했기 때문에 잘못된 변수명입니다.

    int val-ue;      // 변수명에 '-'(하이픈)을 사용했기 때문에 잘못된 변수명입니다.

    int 9value;     // 변수명의 처음에 숫자를 사용했기 때문에 잘못된 변수명입니다.

    int @value;    // 변수명에 특수 문자를 사용했기 때문에 잘못된 변수명입니다.


참, 변수를 선언 하실 때에는 그 변수의 역할과 비슷하게 적어주시면 나중에 소스코드를 보실때에 편합니다.

예를 들어서 국어점수를 나타내기 위한 변수명으로는 'kor' 같이 말이지요..

p.s. 이 글은 안랩 V스쿨 카페(http://cafe.naver.com/vgeneration)와 블로그(http://dudas.tistory.com)에만 게시합니다.